<p>2022년 기준으로 103세가 되신, 연세대학교 철학과의 명예교수 <b>김형석 교수님</b>의 인터뷰 글입니다. 이전에 다룬 찰스 핸디의 인터뷰 글 <font color="#ed6f63">&lt;<a href="https://heuton.kr/curation/recommended/17?from=internal_link" target="_blank"><u><font color="#ed6f63">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친구</font></u></a>&gt;</font>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, 저는 삶을 실제로 오래 살아본 분들의 생각을 종종 듣습니다. 그 이유는, 삶에서 <b>장기적 관점</b>을 지니는 것은 필수적인데 이에 대한 힌트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장기적으로 살아본(?)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기 때문입니다.</p><p><br></p><p>김형석 교수님이 말씀하시는, 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두 부류 중 첫번째는 <b>물질적 가치만을 좇는 사람들</b>입니다. 정확히는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들입니다. 그 이유는, 물질적인 가치는 가지면 가질수록 목이 마르기 때문입니다. 아무리 가져도 만족하지 못하는 거죠. 아무리 가져보지 못해서 사실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.</p><p><i>“솔직히 거기서 행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. 왜 그럴까요. 거기에는 ‘만족’이 없습니다. 돈과 권력, 명예욕은 기본적으로 소유욕입니다. 그건 가지면 가질수록 더 목이 마릅니다. 가지면 가질수록 더 배가 고픕니다. 그래서 항상 허기진 채로 살아가야 합니다. <b>행복하려면 꼭 필요한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. 그건 ‘만족’입니다.</b>”</i></p><p>


</p><p><br></p><p>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두 번째 부류가 무엇인지는 원문에서 확인해 보시길. 성찰하기 좋은 콘텐츠입니다.</p>

절대 행복할 수 없는 두 부류

원문으로 
👈👆 인상깊게 본 콘텐츠예요.

2022년 기준으로 103세가 되신, 연세대학교 철학과의 명예교수 김형석 교수님의 인터뷰 글입니다. 이전에 다룬 찰스 핸디의 인터뷰 글 <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친구>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, 저는 삶을 실제로 오래 살아본 분들의 생각을 종종 듣습니다. 그 이유는, 삶에서 장기적 관점을 지니는 것은 필수적인데 이에 대한 힌트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장기적으로 살아본(?)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기 때문입니다.


김형석 교수님이 말씀하시는, 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두 부류 중 첫번째는 물질적 가치만을 좇는 사람들입니다. 정확히는 정신적 가치를 모르는 사람들입니다. 그 이유는, 물질적인 가치는 가지면 가질수록 목이 마르기 때문입니다. 아무리 가져도 만족하지 못하는 거죠. 아무리 가져보지 못해서 사실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.

“솔직히 거기서 행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. 왜 그럴까요. 거기에는 ‘만족’이 없습니다. 돈과 권력, 명예욕은 기본적으로 소유욕입니다. 그건 가지면 가질수록 더 목이 마릅니다. 가지면 가질수록 더 배가 고픕니다. 그래서 항상 허기진 채로 살아가야 합니다. 행복하려면 꼭 필요한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. 그건 ‘만족’입니다.


절대 행복해질 수 없는 두 번째 부류가 무엇인지는 원문에서 확인해 보시길. 성찰하기 좋은 콘텐츠입니다.

💌 매주 목요일 오전, 생각할거리를 보내드려요.

👀 이런 콘텐츠도 있어요.